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부상담

대전부부상담

부부위기 이혼위기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18-11-14 10:26:45
  • hit196
  • 220.81.236.243

  대전부부상담 대전심리상담

 

  중년기 부부위기

 

  김애순(1993)등은 결혼에서의 불만족은 중년기 정서적 심리적 위기감을 고조시키며 이처럼 부부의 유대관계는 중년기 심리적 위기의 한 요인임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중년기의 특징에 따른 중년기 부부의 유대관계에 대해 Conway(1978)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

  첫째, 중년부부는 그동안 각자의 역할 즉, 남성은 직업에, 여성은 자녀양육에 몰두하느라 결혼관계가 악화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중년 부부는 남성과 여성 모두 정반대의 성적인 특성이 출현하게 되면서 성역할 및 성적 지위 측면에서 변화와 갈등을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남성은 점점 수동-의존, 정서적, 양육적이 되어가는 반면에, 여성은 보다 자율적, 독립적, 행동적이 되어가기 때문이다.

  셋째, 중년남성은 이 시기에 생물학적 기능의 저하로 인해 성기능이 감퇴하는 시기임으로 부부간의 성적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대처하지 못할 경우 부부유대관계가 악화되고, 이에 따라 중년남성들은 결혼 심리적 어려움과 갈등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강덕진, 2010).

  이러한 중년기의 특징에 따른 부부갈등과 이로 인한 이혼위기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갈등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자면 갈등(葛藤)의 한자를 보면 칡(葛)과 등나무(藤)라는 뜻으로, 칡과 등나무가 얽히듯이 일이나 사건, 사태 등이 복잡하게 대립되고 뒤얽혀 화합과 정리되지 못하는 모양을 이른다. 즉 서로 상치되는 견해, 이해 따위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충돌, 또는 정신적인 세계 내부에서 각기 다른 방향을 지닌 힘들이 충돌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이 부부관계에서는 부부의 개인내적 문제, 가치관의 문제, 부부관계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때문에 야기되는 문제, 가족 내 다른 성원의 문제, 가족 외부요인으로써 생기는 문제로 부부갈등으로 야기된다. 부부갈등이란 가족갈등의 한 하위체계이며 4가지 특성, 즉 배우자의 단점노출을 쉽게 하는 친밀감, 참기 어려운 일이 계속 발생하는 지속성, 애정이나 금전과 같은 자원에 대한 경쟁성과 부부생활의 상황에 대한 가변성으로 인해 결혼생활에는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형상이다(Blood & Wolfe 1960).

  부부갈등을 부부가 서로 자기의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Sprey(1979)는 ‘희소자원, 경쟁적 수단, 양립 불가능한 목적 또는 이러한 것들이 결합한 것에 대한 개인, 집단 간 적대감’으로 정의하였으며, Koerner와 Jacobson(1994)은 ‘부부상호관계에서 부족한 자원이나 상충되는 목표에 직면하여 어려움을 겪는 것’이라고 하였다(최지영, 2013).

  그러나 건강한 사랑을 경험하는 부부 역시 권력다툼과 같은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부부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수용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등의 노력 하에 따라 극복하기도 하고 파국을 맞이하기도 한다(김요한, 2006).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가 지속되면 심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이 긴장감은 피로의 원인이 되어 신체적 질병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갈등 속에서 부부는 서로를 인정하지 못한 체 신경과민 반응을 나타내고 짜증이나 의욕상실, 불안, 공포 등으로 몸과 마음을 헤치게 되면서(이화연, 2005) 부부위기로 이어지게 된다. Bowen(1982)은 갈등이 이혼으로 가는 주된 이유는 부부관계를 유지시켜주는 연결감과 친밀감이 사라지면서 두 사람 사이에 거리감이 생기고, 해결되지 않는 갈등이 또 다른 갈등과 작용하면서 위기로 가는데, 원가족으로부터 자기분화가 되어 있지 않을 때 더 증폭된다고 하였다(김현숙, 2017).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