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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부모교육

감성적인 관계형성

  • 관리자
  • 2019-04-21 19: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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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적인 관계 형성

 

① 감정전이 (Transfer of Affect) : 어떤 대상에 대한 감정이 그와 관련된 다른 것에까지 옮겨가는 현상 / 스님이 싫으면 그가 입고 있는 가사도 밉다.

실험> 심리학자 로지 :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같은 말을 들려 주고 평가하게 하였다. ' 나는 약간의 반란은 좋은 것이며 자연계에서의 폭풍처럼 정치계에서도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

1집단에게는 미국 제 3대 대통령인 토머스 제프슨이 한 말이라고 알려주 고, 2집단에게는 러시아 공산주의 혁명가인 레닌이 한 말이라고 설명하였 다.

결과는 1집단은 의견이 옳다고 반응하고 2집단은 거의 모두 반대였다.

사람들은 좋아하는 사람의 의견을 따르며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정적이다. 따르고 싶은 기분이 생기는 사람을 따른다. 누군가를 설득하고 변화시키려면 논리에 앞서 먼저 감성을 터치할 필요가 있다.

 

② 유사성의 원리 (Principle of Similarity) :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끼리 호감을 느끼는 것/ 유유상종, 동병상린

심리학자 엠스윌러의 실험 : 히피복장과 정장차림의 실험보조원들로 하여금 캠퍼스의 대학생들에게 전화를 해야하는데 동전을 10센트만 빌려달라고 부탁하게 하였다. 비슷한 복장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부탁을 2/3 정도의 학생이 들어주었다. 인간에게도 자기와 뭔가 다른 사람들을 적대시하는 유전적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집단의 응집력과 유대감을 높여주기 때문이며, 아이들도 자신과 다른 아이들을 배척한다.

 

③ 칭찬방법

심리학자 애론손과 린다의 실험: 미네소타대학교 80명 대상으로 남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엿듯게 하고 난 후 말한 사람에 대한 호감도를 평가하게 하였다.

첫째, 지적이고 말솜씨가 좋으며 호감이 가는 인상이다 는 말로 계속 칭찬하 게 하고

둘째, 지적이지 못하고 말주변도 없으며 피상적이다 는 말로 저음부터 끝가 지 나쁘게 말하고

셋째, 처음에는 부정적인 말로 시작하여 나중에는 칭찬으로 마무리지었다.

넷째, 칭찬으로 시작하여 비난하는 말로 끝내게 하였다.

 

첫째, 반복되는 칭찬은 진실성이 부족해보이고 무감각화 되어 칭찬의 효과가 줄었고, 셋째가 가장 높은 평을 받았다. 부정적인 말 뒤에는 반드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한 칭찬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네 번째가 가장 악평가를 받았는데 이는 기대치 위반의 효과로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는데 부정적인 행동을 보게 되는 경우 기분은 더 나빠지기 때문이다.

② 구체적으로 반복하지 않고 간결하게

③ 면전에서 하는 것 보다 제 3자에게 하여 전해듣게 하는 것, 칭찬 듣고 싶 은 욕구와 자랑하고 싶은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킨다.

④ 소유물에 대한 칭찬보다 태도나 재능에 대한 칭찬 '감각이 탁월하구나 '

⑤ 결과에 대한 평가보다 과정에 대한 평가:

⑥ 장점이나 좋은 저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것보다 자신의 느낌을 진솔되게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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