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심리상담

대전심리상담

아들러 생활 양식의 구성요소 2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20-02-20 11:15:00
  • hit422
  • 220.81.236.222

 

(5) 생활양식의 발달 : 생활양식은 초기 아동기에서부터 발달한다. 생활양식은 신체기관의 활동과 함께 발달하기 시작한다. 기관 열등감이 있을 때, 아동은 인생초기에 어려움 또는 부담을 경험하게 된다. 모든 아동은 창조적 힘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아이가 어려움이나 부담에 어떻게 반응 할 것인가 하는 것은 그 아이에게 달려있다.

아들러는 이를 자신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간주하였다. 아동은 시행착오를 통하여 많은 가능성들을 발견하여야 한다. 더구나 아동은 약하기 때문에, 열등감에 대한 자연적인 감정을 극복하여야 한다. 먼저 아동은 자신의 신체 경험에 반응하고 다음에 환경에 반응할 것이다. 그러나 해결책의 발견은 자신의 창조적인 힘에 의존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아들러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타고난 능력이 있음을 주장하고, 초기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환경 결정주의를 중시하지 않았다.

이와 같이 모든 아동에게는 어떤 방식으로든 표출되는 타고난 우월성의 추구가 있다. 아동이 4-5세가 되면 환경에 대한 태도가 고정된다. 여기서 아들러는 생활양식이 매우 초기에 형성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환경은 아동에게 다양한 경험, 이상, 태도 등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목적이 매우 일찍 설정되어도, 아동이 목적을 추구하는 방식은 변화할 수 있고, 목적을 구체화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우월성 추구는 유연하고, 우월성 추구는 독특한 성격의 한 부분이 된다. 아동기는 생활양식이 매우 단순하고 숨김없이 표출될 때이다. 초기기억을 창조함으로써 생활양식을 매우 쉽게 발견할 수 있고, 바꿀 수 있다. 초기기억들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문제되지 않는다. 이는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생활양식에 대한 단서를 준다.

아동이나 성인의 생활양식은 그 사람 자신의 세계관에 맞추어 해석된다. 생활양식은 사고, 정서, 행위 등 우리 행동의 의미 측면에 나타난다. 생활양식의 방향은 개인과 자신의 내적 추구에 의해 선정된다.

생활양식이 초기 아동기에 설정되면, 일반적으로 보통 변화하지 않은 채 남게 된다. 이는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결함이 있는 생활양식을 발전시켜온 사람들이 변화의 필요를 느끼고, 많은 경우에 상담자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생활양식의 초기 형성의 예로서, 아들러는 다음과 같은 자신의 생활양식의 형성을 언급한다.

 

다섯 살이었을 때, 나는 폐렴을 앓게 되었다. 의사는 나를 가망이 없다고 포기하였 다. 두 번째 의사는 똑같은 치료를 권하였고, 이틀 후 나는 다시 건강해졌다.

그 때부터 나의 기억으로는 항상 의사가 되려고 했다. 이는 내가 어린애다운 고통,

즉 죽음이라는 공포의 결말을 생각하면서, 목적을 설정했음을 말한다.

나는 내가 선택한 직업에서, 할 수 있었던 것보다 확실히 더 많은 것을 기대했었다.

죽음과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는 것은 인간에게서 기대하지 않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행동을 요구하였다. 나는 현실을 충족시킬 때까지,

나의 미래에 대한 생각을 바꿔가면서, 나의 목적을 수정하여야 했다. Rovert W. Lundin(Adler, 1931pp.29-30, 1989 재인용84-86).

 

아들러의 목적론적인 관점에서 보면, 개인의 창조적 힘이 생활양식을 결정한다. 각 개인은 자신의 생활양식을 창조하는 힘을 타고 난다. 우리 각자는 존재와 행동방식에 책임이 있다. 이러한 힘은 우리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도록 한다. 또한 이것은 최종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도록 한다.

그러나 아들러는 유전과 환경을 완전히 무시하지 않았으나 프로이트, 호나이, 다른 분석가들보다는 훨씬 덜 중요하게 여겼다. 유전은 우리의 고유한 신체적 모습의 원인이 된다. 환경은 우리가 목적을 성취해 가는데 있어서 다양한 측면으로 작용할 것이다. 출생순위는 무시될 수 없다. 우리는 모두 유전과 환경의 산물 이상의 존재이다. 창조적 자기라는 면에서 우리는 환경에 행위하고 환경이 우리에게 반응하도록 할 수 있다.

우리는 유전과 환경을 자신의 성격을 구성하는 수단으로 이용한다. 유전과 환경은 우리가 집을 지을 때의 원 자료와 같은 것이다. 그러나 집을 짓는 것은 우리 자신의 일이다. 따라서 우리 각자는 구조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건물을 아름답게 지을 수도 있고 살기에 비실용적이고 흉하게 지을 수도 있다. 창조적 힘은 우리에게 결정론과 반대되는 것으로서 완전한 자유를 준다. 우리는 선택할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다.

아들러가 어떻게 해서 의사가 되기로 결정하였는지 기술 한 것처럼, 추론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태도를 발전시키면서 대처하게 되는 아동기 초기 경험들이 생활양식의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다른 사람, 질병, 가족관계, 특히 어머니와 아버지, 친구들에 대한 태도와 마음가짐에서 발견될 수 있다. 나중에 우리는 우리의 직업과 동료, 사회, 애정을 다루는 방식에서 드러나는 생활양식을 관찰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생활양식은 우리의 식사와 수면 습관에서 그리고 행동방식에서도 반영된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사람의 행위를 관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각한 상황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생활양식의 단서들은 꿈과 초기기억과 같은 더 주관적인 영역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더 주관적인 사상들은 현실의 통제권을 벗어날 수 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