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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우리 선생님을 고발합니다'

  • 고도심리상담
  • 2018-09-08 19:4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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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우리선생님을 고발 합니다’

 

2017년 제작된 슬로바키아 영화이며, 1983년을 살아가는 슬로바키아사람들의 풍경을 담고 있다.

 

1968년 ‘프라하의 봄’으로 불리는 자유화개혁운동이 추진되었으나 소련에 의해 좌절된 이후의 고단한 삶과, 1988년 민주화 시위 그리고 1990년 민주정부의 수립에 의한 정부의 독립이후까지의 역사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인물들의 삶의 변화를 통해 영화의 장면 속에 녹여내고 있다.

 

상급학교 진학을 앞둔 학년의 담임선생님의 무자비하고 교묘한 횡포와 착취의 행태를 정교하게 밀착취재 하듯 보여주며, 관객들의 공분을 자아내는 이 영화의 주제는 다양하고 풍부하다.

 

본 상담소의 영화 아카데미에서 토론된 주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자면 다음과 같다.

 

1. 학창시절 경험했던 추억과의 조우

 

“잊고 지내던 초등학교시절의 아픈 추억들이 생생하게 되살아나서 영화를 보다가 흥분을 가라앉히기 어려웠다. 어쩜 저렇게 우리나라의 현실과 다르지 않나?”

 

2. 숨 쉴 구멍조차 없는 억압된 모순구조에서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방식

 

“영화를 보는 내내 영화 속 현실에 놓여있는 어떻게 하는 것이 아이를 사랑하는 것 인지에 대한 문제의 해법을 찾을 수 없었다.”

 

“가난한 우리 엄마가 담임선생님한테 촌지를 가져다 준 사실을 알았을 때, 그 돈은 받고도 일상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선생님의 얼굴을 볼 수 없어 수업시간에 딴 짓을 했던 기억을 하며, 엄마가 왜 촌지를 가져다 줄 수밖에 없었는지 이해가 갔 다.”

 

3. 영화 속의 선생님의 캐릭터 분석

 

심리장애의 측면으로 보면 ‘자기애적 성격장애’로 진단할 수 있다.

 

다음의 9개 항목 중 5개 항목에 해당하면 자기애적 성격장애로 진단한다.

 

1)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과대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2) 무한한 성공, 권력, 명석함, 아름다움, 이상적인 사랑과 같은 공상에 몰두하고 있 다.

3) 자신의 문제는 특별하고 특이해서 다른 특별한 높은 지위의 사람(또는 기관)만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고 또는 관련해야

    한다고 믿는다.

4) 과도한 숭배를 요구한다.

5) 특별한 자격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갖는다. 즉, 특별히 호의적인 대우 받기를, 자신의 기대에 대해 자동적으로

   순응하기를   불합리하게 기대한다.

6) 대인관계에서 착취적이다. 즉,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타인을 이용한다.

7) 감정이입의 결여: 타인의 느낌이나 요구를 인식하거나 확인하려 하지 않는다.

8) 다른 사람을 자주 부러워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시기하고 있다고 믿는다.

9) 오만하고, 건방진 행동이나 태도를 보인다.

 

영화 속의 선생님은 위의 항목 9개를 모두를 명백하게 가지고 있다.

 

자기애적 성격장애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분은 영화가 교과서가 될 것 같다.

 

무겁고 암울한 내용을 다룬 이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결코 지루하지 않고 몰입할 수 있는 이유는 음악과 밀도 높은 연출이다.

 

좋은 영화는 시대, 장소를 뛰어넘어 ‘상호주관성’ 이끌어 낸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 주는 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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