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부상담

대전부부상담

중년의 이혼위기 부부위기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18-11-15 14:51:29
  • hit114
  • 220.81.236.243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중년의 부부위기 연구 목적

 

  이제 남편들에 대한 고발과 성토의 성격이 아닌 긍정적인 측면의 사회적 돌봄과 이해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중년기에 이혼위기를 극복한 경험을 가진 연구참여자들의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기술하여 생생하게 드러낼 수 있는 질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 내러티브 탐구방법은 기존의 침묵과 소외되었던 목소리를 열어서 개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해 줄 수 있고, 연구자의 해석으로부터 참가자의 목소리를 살려내는 것이다(최민수, 2009).

  말하여진 삶의 이야기와 이야기에 대한 말하기는 우리가 우리 세계를 의미로 채우는 방안 중의 하나이다. 또한 삶과 공동체를 만드는 데 다른 사람의 지원을 열거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므로 개인의 경험에만 초점이 있지 않다. 개인의 경험은 구성되고, 형성되고, 표현되고, 실행되는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내러티브에도 주어진다(Clandinin & Rosiek, 2007). 이에 따라 연구자는 이러한 요구를 수행하기 위해 내러티브 탐구를 연구방법론으로 선택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년기 남편의 삶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혼위기를 만나기까지의 과정과 원인, 극복을 결심하기까지의 심리적인 갈등,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겪는 경험, 위기극복 후의 변화와 경험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Okri(1991)의“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를 바꾼다면, 우리는 틀림없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Clandinin, 2013).”는 말과 같이 본 연구의 결과는 중년기 남편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전까지 남편들로 인해 고통을 당하는 아내들의 이야기들에 초점 맞추어진 남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Clandinin과 Conelly(2000)는 내러티브 탐구의 공헌은 그 분야의 지식에 덧붙일 지식을 야기하기보다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려는데 있다고 하였다. 나아가 연구참여자의 개인적, 사회적 성장을 증진하는 것이 내러티브 탐구 목적 중 하나라고 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내러티브 탐구과정 즉 살아내기, 이야기하기, 다시 이야기하기, 다시 살아내기는 끝이 있는 과정이 아니라 경험이 해석되고 변형되며 재구성되는 지속적인 과정인 것이다(김필성, 2015).

  이 과정에서 내러티브 탐구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 실제적, 사회적 정당성의 3가지가 요구된다. 즉, ‘이 연구가 왜 중요한가’에 대한 개인적 정당성과‘이 연구가 실제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가’에 대한 실제적 정당성, ‘이 연구가 좀 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사회적 정당성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Clandinin, 2013).

  첫째, 이 연구가 왜 중요한지에 대한 개인적 정당성은 프롤로그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연구자의 개인적 삶의 경험들 때문이었다.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않은 채로 묻어두었던 아버지의 삶에 대한 재해석과 남편에 대한 화두를 쏟아 낼 마당이 필요하였다.또 연구 참여자들에게는 이혼위기를 극복한 자신들의 삶을 다시 이야기하고, 다시 살아내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이혼위기를 극복한 자신들의 삶을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는 것을 돕는 것도 중요한 의미이다.

  둘째, 이 연구가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 정당성은 이혼의 위기 앞에서 절망하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한 발작도 움직이지 못하고 있는 중년기 남편들이 자신과 부부의 관계를 통찰하고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감으로써, 참여자 본인뿐만 아니라 부부가 회복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에 따라 가정이 회복되고 유지되는 과정인 ‘이혼위기 극복과정의 경험의 탐구’는 상담영역에 머물고 있는 연구자나 상담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사회적 정당성에서는 깨어질 위기에 있었던 가정이 유지되고 회복됨으로 인해서 좀 더 건강하고 바람직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연구가 계기가 되어 사회적 관심과 돌봄이 필요한 중년기 남편들에 대한 실제적인 도움의 토대가 시작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결과는 이혼위기에 직면해 있거나 이혼위기를 극복한 남편들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고 보다 효율적인 상담개입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