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부상담

대전부부상담

중년기 남편의 정체성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18-11-15 15:16:32
  • hit105
  • 220.81.236.243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중년기 남편의 정체성 2

 

  이와 같은 시대에 따른 ‘남편’의 변화는 아내들의 남편과의 대립, 시부모와의 갈등,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게 되고 억눌러왔던 갈등의 실마리를 풀기 위해 이혼을 요구(이은하, 2004)하는 등의 저항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는 이혼위기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남편들 역시 자신을 억압했던 구조에서 놓여나기 때문이다(박태영 외, 2013).

  정체성 성취도가 높은 사람은 높은 심리, 사회적 성숙성이나 인생목적감이 구비되어 있고, 또 불안이나 권위주의적인 경향이 낮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성숙한 정체성 구조를 가진 사람은 안정된 준거 틀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사회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변화에 대한 유연성이나 개방성을 구비하고 있다(Sammon, 1978)는 연구 결과와 같은 올바른 남편의 정체성 성취는 생득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건강한 부부의 상호작용을 이루어 나가면서 획득하는 것이다.

  한국인들이 '자의식'이니 '자기'니 하는 용어는 심리학에서 말하고 있는 self-consciousness로서의 자기의식이라고 하기보다는 타인의 눈을 의식하면서 그 속에서 타자와 구별되는 '자기의식'을 뜻하는 것으로 생각된다(박아청, 2001). 특히 집합주의적인 한국 문화에서 가정에서의 중년 남성의 정체성과 역할은 가족의 안녕과 조화로움을 위해서 존재하기 때문(Maehr, 1974)에 진로를 선택할 때도, 배우자를 선택할 때도, 결혼 후 직업 생활, 그리고 심지어 자신의 건강마저도 자기 개인만을 위함이 아니라 부양해야 하는 가족에 대한 책임감에 기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이 부부갈등을 불러오고 중년기에 이르러 이혼위기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Peck(1965)는 중년기를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은 성공적인 노년기를 보장하는 것이나, 그렇지 못할 경우 우울증이 생기고 비탄에 빠지며, 인생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고 하였다. 부부위기 극복과정에서 중년기에 들어선 남편들은 자녀와 시부모에게 헌신한 배우자에 대한 고마움과 미안함으로 헌신하기만 했던 배우자와 마지막으로 평온한 황혼기를 맞이하는 것을 꿈으로 가지기도 한다. 이는 남편에게 있어 배우자 만족도는 세대와 성별에 상관없이 삶의 만족에 있어서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장민희, 2014)이며, 남편의 결혼만족도가 아내의 결혼 만족도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김경진, 2010)와 같은 맥락이다.

  어떤 상황에 놓인 개인이 정체성과 관련된 의미들을 바라봤을 때 다수가 인정하는 규범적인 의미들과 동일하게 인식된다면 그들은 별다른 고민 없이 수행해 오던 행위를 지속한다. 그러나 만약 불일치가 일어난다면 그러한 불일치를 감소시키고 개별적인 의미들을 규범적인 의미들과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김보미, 2015). 이를 위해서는 부부가 함께 수용할 수 있는 성숙한 ‘남편 정체성’에 대한 탐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