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부상담

대전부부상담

이혼위기를 극복한 중년기 남편 3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19-06-16 11:21:00
  • hit954
  • 220.81.236.243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상담현장에 대한 논의 1

 

  본 연구는 이혼위기상황에서 상담을 받고 회복된 중년기 남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연구 결과에 대한 상담적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며, 이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이제까지 ‘부부위기’에 관한 사회적인 시선이나, 연구와 상담현장에서‘남편’이라는 대상에 대한 시선은 부정적인 면이 더 많이 부각되어 왔다. 또한 중년기 남성은 감정을 함께 나누지 않고(Conway, 1978), 결혼생활이 위기인 것을 직면했을 때 자신의 삶이 실패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남편’들이 부부나 개인으로 상담 받기까지의 결정과 실행은 쉽지 않다.

  중년이 되기까지 노력을 해왔는데도 자신의 꿈대로 살아지지 않았을 때 느껴지는 좌절감과 죄책감이 쉽게 사라지지 않으므로(김재철, 2007) ‘남편’들은 상담의 장면에서 방어적이며, 자신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한다.

  이러한‘남편인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을 돕기 위해서 상담자는 이들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을 내려놓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들이 사회와 가정을 위해 자신의 모든 삶은 희생했다는 것을 충분히 공감하고 인정하는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다.

  ‘이혼위기를 겪고 있는 남편 내담자’에 대해 이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축적된 많은 임상경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중년기의 자아정체감의 위기 또는 새로운 형성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이 여성에 대한 것이고, 남성이나 남편만을 다룬 연구는 거의 없다. 

  그나마 있는 몇 편마저도 주로 중년기에 겪게 되는 직업의 변화와 관련된 것뿐이다(박아청, 2000). 이러한 현 상황에서‘이혼위기를 겪고 있는 남편 내담자’의 상담을 진행 할 때,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주의를 기울이며,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살펴보는 일이 의미 있는 일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