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부상담

대전부부상담

이혼위기를 극복한 중년기 남편 5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18-11-16 11:28:35
  • hit189
  • 220.81.236.243

   대전심리상담 대전부부상담

 

   내러티브 탐구 분석방법에 대한 논의

 

  Nunn(2005)에 의하면 희망은 불확실성, 가능성, 바람직함(cesirability), 선량함(goodness) 등의 특성을 지니는 개념이며, 개인의 과거와 그 자신에 대한 내러티브적 이해와 더불어 일어난다고 하였다(염지숙, 2007).

  본 연구는 연구자에게 상담을 받은 경험을 가진 5명의 참여자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모두 이혼위기의 절망적이고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내담자로 상담자인 연구자를 만났고,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노력하여 이혼위기를 극복하였다. Nunn(2005)이 희망에 대한 내러티브적 개념을 통해 우리의 삶의 경험 속에 내재된 희망을 볼 수 있었던 것처럼 연구자 역시, 본 연구를 통하여 참여자들의 삶 속에서 희망을 개량화 하고 측정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Connelly와 Clandinin은 내러티브가 이야기 자체의 인과적 의미에 갇혀 있지 않고, 이야기를 읽는 사람뿐만 아니라 관련된 모든 이들의 삶의 경험을 아우르는 시간성을 갖게 된다고 보았다. 즉 이러한 시간성은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연구물을 읽는 독자들의 삶의 과정까지도 돌아보게 하는 힘을 갖는다(이정표, 2012)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내러티브 탐구는 ‘이 연구가 왜 중요한가?’에 대한 개인적 정당성과 ‘이 연구가 실제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가?’에 대한 실제적 정당성, ‘이 연구가 좀 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사회적 정당성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Clandinin, 2013).

  첫째, 이 연구가 왜 중요한지에 대한 개인적 정당성은 프롤로그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연구자의 개인적 삶의 경험들 때문이었다.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않은 채로 묻어두었던 아버지의 삶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하였고, 남편에 대한 화두를 쏟아 낼 마당이 필요하였다(김윤정, 2013).

  둘째, 이 연구가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 정당성은 Frankl(1963)이 주장하는 삶을 위한 가장 강한 동기인 ‘의미에의 의지’추구가 임상에서의 이어져야 한다는 주장과 같다. 본 연구는 이혼의 위기 앞에서 절망하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한 발작도 움직이지 못하는 남편들이 자신과 부부의 관계를 통찰하고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감으로써 참여자 본인뿐만 아니라 부부가 회복되는 결과를 가져왔고, 그에 따라 가정이 회복되고 유지되는 과정을 탐색하였다는 데 있다.

  셋째, 사회적 정당성에서는 깨어질 위기에 있었던 가정이 유지되고 회복됨으로써 좀 더 건강하고 바람직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살고 말 한 이야기를 다시 이야기하고, 그 이야기로 다시 삶을 사는 재구성의 과정은 결국 참여자와 연구자 쌍방향적인 경험이 되며, 이를 통해 개인적, 사회적 성장을 증진하는 것이 내러티브 탐구 목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홍영숙, 2014).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