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부상담

대전부부상담

위기의 까닭2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18-12-03 19:09:16
  • hit222
  • 121.152.193.182

대전부부상담

 

PPT 4 > 행복은 경험해야 발달 한다 (쥐 수염에 대한 실험)
 

  쥐의 수염을 세로로 자른 실험입니다. 수염의 역할이 없어지면 그와 연결된 뇌세포는 역할을 잃어버리고 결국에

는 죽는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보자면 어린 시절부터 행복을 경험하지 못하고 오히려 불안이 자극되는 상황에서 성장하면 행

복에 대한 뇌 세포가 없어서 행복이 무엇인지 알 수 없고, 그러니까 어떻게 할 줄도 모르는 것이지요.

  그래서 아내 여러분들이 아무리 내 마음을 알아달라고 해도 알 수가 없는 것이지요.

  이렇게 오랜 결혼생활을 해 오신 60대 남편 분들은 상담소에 오시면 아내가 무서워서 집에 들어갈 때 가슴이 두

근거린다고 하십니다.

 

 

PPT 5 > 멋진 사람인 줄 알고 결혼한 남편 (애벌레 하나)

자 여러분 이것이 무엇일까요? 네 다음 그림을 보실까요?

 

PPT 6 > 멋진 사람인 줄 알고 결혼한 남편 (애벌레 둘)

네 아주 작은 애벌레의 꼬리입니다. 그런데 왜 뱀의 머리 모양을 하고 있을까요?

예, 맞습니다. 자신을 잡아먹으려는 새를 깜짝 놀라게 하기 위해서인 것이지요.

이렇게 모든 생명을 가진 식물과 동물들은 오직 생존과 번식을 위해 진화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내면이 약해서 불안이 높을 때는 일중독, 완벽주의, 권위주의를 도구로 하여 실재 자신의 모습과 반대로 강하고 멋지게 보이기 위해 발달시킨 모습으로 결혼에 이르게 되는 것이지요.

 

PPT 7 > 뇌 사진

요즘 뇌 과학이나 진화심리학이 발달하면서 여러 가지 연구 자료를 내놓는 것이 상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옛말에 원한은 바위에 새기고, 은혜는 물에 새긴다. 또는 프로이드의 의식, 무의식이론 등은 관찰과 가설에 의한 이론인데, 요즘은 과학이 이에 대한 증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사진과 마찬가지로 화를 내는 사람은 강해서가 아니고 놀라고 두려워서인 것입니다. 중년이 넘어서면 아내 분들의 하소연이 남편이 이전에 비해서 화를 자주 낸다고 하소연하십니다. 자녀는 사춘기이고, 부모는 갱년기이면 당연히 조용한 대화가 어렵겠지요. 이렇게 두려운 표정일 때 뇌의 상태는 편도체가 활성화 된다고 합니다. 편도체는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일에 관해서만 역할을 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