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모교육

대전부모교육

감성이란 무엇인가? 2

  • 관리자
  • 2019-04-21 18:48:00
  • hit444
  • 221.158.44.249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1960년 당시, 소련이 그들의 첫번째 위성인 스프트니크호를 우주로 발사했다. 이로 인해 미국은 모든 분야에서 지도적이며 가장 성공적인 국가라는꿈에서 깨어나야만 했다. 스프트니크 쇼크는 미국으로 하여금 그들의 교육체제를 재고하도록 하였다. 미국교육의 실질적인 결함이 무엇인가 지적되었고, 학교가 창의력과 같은 <창조적 지능 >에는 소홀하고 시험을 치르기에 용이한 지식에 지나친 비중을 둔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오늘날 미국의 많은 교육학자와 심리학자들이 학교에서의 상황과 직장에서의 상황을 비교 검토하고 있다. 그 결과 직장생활에서의 성공에 필수적인 능력들이 학교에서 경시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들 교육학자들은 학교 교육이 인간 중심적인 교육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인간 중심적 교육은 <감성지능>이라는 종합적 개념으로 요약되는데, 청년기 초기부터 강력하게 요청되는 감성 지능의 다섯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자기인식; 말 그대로의 의미로서 자기 자신을 의식하고 인식하며, 자신의 삶, 특히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감정을 인지 한다는 뜻으로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능력의 토대가 된다.

②자기조절;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고 조절하는 능력이다.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과민해지지 않고 차분하며, 불안한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스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상태를 신속하게 치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동기유발 능력이 형성된다.

③동기화; 부지런하고 끈기 있게 한 가지 과제에 몰입하여, 낙담하지 않고 무언가가 잘못되었을 때도 용기를 잃지 않고 일을 추진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감성 지능의 첫 세 가지 능력은 개인의 인격, 즉 개인의 자아와 관련된 것들이다.

즉,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의 기분을 적절히 통제하며,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④공감적 이해력 - 감정이입; 타인이 느끼는 것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공감적 이해력은 동정심과 다소 유사한 점이 있으나 차이가 많다. 동정심이라 타인과 함께 느끼고 괴로워하며 연민의 감정을 교감하는 것이다. 반면에 공감적 이해력은 스스로 타인의 입장이 되어 느낄 수 있는 능력으로서, 심지어는 우리가 동정심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까지도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가령 어린이 유괴범을 설득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찰심리학자는 매우 훌륭한 공감적 이해력을 지녔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가 유괴범에게 동정심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⑤대인 관계능력; 인생의 구경꾼으로서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거나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함께 세상살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이다. 즉 타인과 훌륭한 관계를 유지하며, 이런 대인관계를 통해 삶의 기쁨을 느끼고,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능력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