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모교육

대전부모교육

감성능력 높이기

  • 관리자
  • 2019-04-21 18:54:00
  • hit187
  • 221.158.44.249

감성능력 높이기

 

1) 명상훈련

산책을 하면서 호흡의 수를 헤아리되, 숫자가 열을 넘지 않도록 한다. 1 부터 세기 시작하여 숨을 내쉴 때마다 하나의 숫자를 더해 간다. 10까지 헤아린 다음에는 다시 1부터 반복한다.1에서 10까지 헤아리는 일을 15분 정도반복한다. 이런 일을 매일 1회 이상한다.

이 과제는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실패한다. 사람들은 어느 순간 규칙을 잊어 버리고 10을 넘어 27, 28하고 헤아리는 자신을 발견하고는 스스로 놀라기도 한다. 관념에 따라 습관적으로 숫자를 헤아리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다양한 과제를 처리하기 위해 두 가지의 인지적 수단을 가지고 있다. 그 하나는 우리가 직접적으로 세계를 경험하게 하는 감각능력이며, 다른 하나는 우리의 사고 능력이다. 감각적 인지와 머리를 통한 이해가 완전히 구분되는 두 개의 기능이라는 사실이다. 머리를 통한 이해는 감각적 인식이 수용한 데이터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 가진 관념은 역으로 우리의 직접적 경험의 세계조차 왜곡되게 지각시킨다.

실제로 15분 내내 의식적으로 호흡하고 그것을 규칙에 따라 헤아린 사람이라면, 직접적인 체험세계와의 관계를 잃지 않은 사람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자신이 스스로 생각하는 자기 삶의 모습이 자신의 실제의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삶이란 체험되는 것이다. 지금 여기서 우리가 그렇게 할 수 없다면 그것은 우리의 머리 속에 너무 많은 것이 들어 있어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느낌의 작용에 무감각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관념이라는 두뇌활동으로 살아갈 뿐 참된 정신세계는 없다. 자유의지가 깃들여야 할 곳에 관념이라는 방앗간이 끊임없이 무언가를 빻고 있다. 그 방아를 멈추게 하라는 말이 아니라, 그 방아가 진정한 우리의 정신활동에 봉사하게 하라는 뜻이다. 우리 모두는 고정관념에 고삐를 물리고 그것이 우리를 지배하지 못하게 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최상의 도구가 바로 명상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