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모교육

대전부모교육

정서지능을 높여주는 부모의 역할

  • 관리자
  • 2019-04-21 18:56:00
  • hit983
  • 221.158.44.249

2) 정서지능을 높여주는 부모의 역할

 

첫째, 부모 자신이 감정조절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자녀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셋째, 부모는 자녀와 어떤 패턴의 대화를 나누고 있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 다.

 

<카트맨은 감정에 대한 자세 즉 Meta-Emotion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① 축소 지향적 부모- 아이의 정서를 무시하거나 모른 척하는 부모;

행복만 느껴야 한다고 생각하며 부정적인 감정은 해로운 것으로 본다.

자녀는 감정에 대한 인지가 어려우므로 자신의 감정을 과장되게 표현하는 반응을 보인다.

어떤 부모는 즐거운 일이나 다른 사건, 물건에 관심을 돌려 주의전환시키 는 행동을 하는데 이런 경우 아이는 부모와 정서교류를 못하고 차단되고 무시당하는 느낌을 갖게 된다.

② 억압형 부모 -부정적 감정을 비난하거나 억압시키는 부모; 감정을 독극 물과 같은 것으로 여기며 아이의 부정적 감정 반응에 대해 체벌을 하기 도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울면서 “무서워요” 라고 하면 “무섭기는 뭐 가 무서워, 한 번만 더 울면 혼낼거야” 라는 식이다. 공격적인 반응을 모방하는 문제점이 있고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지 못할 뿐 아니라 적절한 대응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다

③ 방임형 부모- 아이의 어떤 감정에 대해서도 수용하는 부모이다. 그러나 그 한계를 정해주지 않으므로 현실적으로 좌절했을 경우 대안을 찾지 못하고 비현실적인 표현으로 인하여 친구 사귀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

④ 감정 코치형 부모 - 아이의 감정을 인지하고 그 감정을 인정하며 아이로 하여금 표현하도록 허락하고 함께 다룸으로써 한계와 현실적 대안을 모 색하는 부모이다.

 

 

 

함께 느끼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요약되는 감정 코칭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른다.

▷ 1단계 : 감정인식

▷ 2단계 : 교감하기, 상황을 관찰하면서 느끼기

▷ 3단계 : 들어주기, 공감하며 아이와 대화를 통해 감정을 나누기

▷ 4단계 : 이름 붙이기, 혼재한 여러 가지 감정을 명료화하고 표현하게 하기

▷ 5단계 : 좋은 해결방법 구안하기, 한계를 설정하기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