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부모교육

대전부모교육

감성교육의 필요성 2

  • 관리자
  • 2019-04-21 19:03:00
  • hit190
  • 221.158.44.249

2) 기업의 감성경영

① 감성마케팅이란?

감성마케팅은 한 마디로 소비자들의 감성에 어울리는 혹은 그들의 감성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호의적인 감정반응을 일으키고 소비경험을 즐겁게 해줌으로써 소비자를 감동시키자는 것이다. 제품의 본질적인 혜택 외에 디자인을 통한 차별화는 감성마케팅의 고전적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제품에 있어서 디자인의 중요성은 감성의 시대를 맞아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 생각된다. 디자인과 같은 제품의 시각적 정보 외에 청각적 정보, 촉각적 정보도 유효적절하게 응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주고 싶다. 맛있는 과일이나 과자의 '사각사각' 소리(청각정보), 아기 기저귀의 '뽀송뽀송함'(촉각정보) 등은 시각적 정보에 못지 않게 소비자의 구매를 유혹한다. 한편 제품에 관련된 감성자극 뿐만 아니라 쇼핑경험에서의 신선한 자극은 쇼핑공간에서의 더 많은 구매, 재방문 의도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호감도 향상시킬 것이다.

 

② 감성경영

기업이 이성적 차원의 목표경영에 상대적으로 의존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성에만 집착하는 현대 경영의 성과와 지속성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과거에는 회사의 규모, 매출, 종업원수, 연봉 등 좋은 직장과 나쁜 직장을 나누는 기준은 이처럼 단순 명쾌하였으나 최근에는 좋은 직장, 훌륭한 일터에 대한 개념이 달라지고 있다. 즉 상호존중, 신뢰넘치는 조직분위기, 경영진에 대한 신뢰,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훌륭한 일터의 기준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요한 키워드로 현재 감성이 떠오르고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감성경영의 핵심은 인간중심의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감성을 이해함으로써 구성원을 신뢰하며, 구성원들도 인정받고 있음을 느끼며 일을 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다.

감성경영이란 경영에 감성을 접목시킨 것으로 감성마케팅이나 감성공학 또는 감성리더쉽을 의미한다. 특히 감성 리더쉽은 이해관계자의 감성에 호소하거나 감성을 이끌어내는 경영방식을 일컫는다.

지금까지의 경영에 있어서는 감성이 배제되고 이성만을 중시하여 물적자원과 인적자원의 낭비가 없는 오로지 효율적인 운영만이 올바른 경영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타율적 규율, 힘의 논리, 감성을 배제한 이성과 합리의 과도한 강조의 리더쉽이 이때까지의 특징이라면 감성리더쉽은 그 반대편의 리더쉽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수직적인 관계보다 수평적인 관계를 강조하고 영웅적 인간보다 협동적 인간을 더 높이 평가하여 이런 장점 을 조직의 힘으로 전환하는 것, 통제에서 상호 영향으로 진화하는 리더쉽, 바로 이것이 감성리더쉽이다. 무엇보다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믿고 칭찬을 통해 능력이 발휘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감성경영이자 감성리더쉽인 것이다.

현대는 급속히 디지털화 되어 가면서 반복적인 것은 기계에 대체되고 있으며 사람은 개성과 창조력, 아이디어를 어떻게 끄집어내고 결합하는 가에 집중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디지털시대는 인간의 감각적 요소를 자극해 질 높은 삶을 추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인 ‘감성’이 핵심이다. 이러한 감성의 중요성은 마케팅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간과할 수 없다. 지금까지 조직구성원의 이성적 경쟁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소위 ‘차가운 이성경영’의 폐해가 드러나면서 조직구성원들을 따뜻한 감성으로 자극하는 ‘감성경영’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