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라이프코칭

대전라이프코칭

자존감이 낮을 때 나타나는 증상 1

  • 관리자
  • 2019-04-21 19:13:00
  • hit236
  • 221.158.44.249

네 탓인 투사와 내 탓인 내사

자존감의 위협을 자주 느끼는 사람들은 소통을 할 때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진실한 자아에 가짜 가면을 뒤집어쓴다. 투사(projection)는 자신의 나약함을 상대방 때문이라고 여기는 것이고, 내사(introjection)는 문제의 원인을 모두 자기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① 투사;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두렵거나 우울한 감정을 느낄 때, 기분이 그냥 울적할 때, 자신의 행복과 욕구충족에 대한 책임을 상대방에게 덮어씌우는 행동

예) 지배하려고 한다 / 감시하고 통제한다 / 다그치고 떠 맡긴다

모든 일에 고집스럽다 / 비난하고 질책한다 / 꾸짖는 말을 자주한다

공격적인 태도로 끊임없이 요구한다 / 속임수를 써 자기 뜻대로 다루려 한다

자신은 손 하나 까딱하지 않으면서 받으려고만 한다

수동적으로 행동하는 척하면서 상대방을 골탕 먹인다

 

② 내사(나는 그런 취급을 받아도 싸다); 남의 생각, 의견, 반응에 자신의 정체성을 전적으로 의존하는 행동을 말한다. 자신을 비난하거나 매도하는 말을 들었을 때 상처받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말을 들었을 때 기분이 들뜨고 신이 나는데, 이는 마치 자기에 대해서 자신보다 남이 훨씬 더 잘 안다고 생각하고 우러러보는 듯하다.

결국 이러한 사람과 함께 사는 사름은 대개 상대방을 자극하는 상황을 조금이라도 피하려 노력할 것이고, 이로써 내사하는 사람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그 결과는 관계의 단절을 가져온다. 예컨대, 남편이 “이 멍청아!”라고 말을 했을 때 아내가 이 말을 내면화하여 “그래, 난 원래 멍청해.”라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더 심한 조롱이 날아오지 않도록 하여, 더 이상 상처를 입지 않으려는 노력인 것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