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라이프코칭

대전라이프코칭

자존감이 낮을 때 나타나는 증상 2

  • 관리자
  • 2019-04-21 19:15:00
  • hit245
  • 221.158.44.249

자존감이 낮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

ⅰ 건강염려증; 신체 전반에 걸친 모호한 기능 이상 및 염려와 신체증상 및 기능 이상에 대한 과도한 관심과 집착 및 불안

ⅱ 우울; 우울감, 불만족, 의기소침, 자존감 저하, 흥미범위 축소, 주의집중곤 란, 불면, 심리적 기능에 대한 불신, 사회적 관계의 회피, 비관적, 불안, 위축, 자신감저하, 부정적(자기, 타인, 미래), 기운 없음, 잘 움, 말수 적음, 사회적 고립, 우유부단, 억제

ⅲ 히스테리(경계성, 자기애성, 연극성 성격장애); 과도한 애정욕구(사랑, 인 정, 주목, 관심, 호의, 돌봄, 지지)로 인해 욕구의 충족과 좌절 속에서 강 력한 감정기복 보임. 거절과 소외의 고통을 벗어 나기위해 발버둥치는 것 이 이들의 삶이다.

또한 당연한 부정적인 태도를 숨기고 ~인척한다. 거짓감정을 드러내므로 욕구충족이 좌절되는 것에서 오는 ‘불안적, 경박한, 천박한, 기복적, 변덕 적’인 사람이라는 낙인이 찍힐 수 있다. (최면에 잘 걸린다)

ⅳ 반사회성(일탈, 사회적 부적응); 거짓말, 절도, 성적 방종, 지나친 음주 일 상생활의 일탈행동, 충동적, 거부성, 즉흥성 등으로 결과를 고려하지 않는,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그래서 결과에서 배우지 못하고 외로운, 소외된 생활을 하게 되어 타인으로부터 선호받지 못한다는 부정적 핵심감정을 끌 어안고 살아간다.

ⅴ 편집증; 피해의식(망상, 투사), 예민성, 신경증적 특성, 도덕적 경직성, 순 진성(고지식, 불신감/적대함), 공정성/정당성에 대한 확신 및 자신에 대한 박해에 분노한다.지나치게 공정성에 대한 과도한 집착은 차별에 대한 두 려움이며, 주의 사람의 무심한 마음까지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여, 오히려 허심탄회하게 대화가 어렵다. 다른사람의 행동이 모호해서 알 수 없음에도, 나름대로 설명하려 애쓰는 이유는 불신과 의심 때문이다.

ⅵ 강박증; 지나친 조직화, 완벽주의적 속성으로, 자신과 타인에 높은 기준을 적용하여 미달되면 가혹한 평가를 한다. 불안에서 시작되는데, 주로 미래 에 대한 것으로 불확실함에 대한 반응이다. 과도하게 걱정하는 이유는 걱 정을 함으로써 나쁜 일을 예방할 수 있다는 부적절한 안락함이기도 하다.

ⅶ 정신불열증; 전위적, 창조적, 독창적, 자발적 사고를 하며 스트레스를 받 으면 비현실적/기이한 사고와 행동으로 드러남. 혼란이 벌어질 때 대처가 적응적이지 못할 경우 극도의 혼돈을 더 이상 감당할 수 없어 감정을 철 회하는 것이 나름대로의 대처적략이다. 이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내면의 고통을 설명하려고 애쓰는데 (다른 사람이 나를 음해하려는 증거를 찾았 다-망상시작) 설명이 되면 자신의 정상성을 확보하기 때문이다.

ⅷ 경조증; 조증의 역동은 ‘내가’ 중요해지는 것이다. 괴로운 인식으로부터 필사적으로 도망치려는 노력이며, 유능, 웅대 대단함으로 자신을 인식한 다. 이러한 자신이 아주 중요한 사람이라는 인식에 대한 상응한 대접이 오지 않을 경우 신경질적이고 짜증낸다.

조증은 생명의 불꽃이며, 우울증은 타고 남은 재이다. 증상으로는 기분 의 불안정한 변동, 주기적인 우울감, 사고의 비약, 과대망상, 기장, 안절부 절, 충동억제 곤란, 자아팽창, 비현실적 웅대성, 고양된 기분, 다양한 흥 미, 과도하고 목적이 없는 활동, 생각보다 행동 선호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