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심리상담

대전심리상담

대전심리상담 상담심리연구 번뇌론 2
2018-11-29 16:36:01
대전고도심리상담 조회수 64
121.152.193.182

  대전심리상담

 

  세친의 번뇌론

 

  심신(atmabhva, 즉 육근)속에 내재된 잠재력”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 개념 정의에 의거해 번뇌가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재구성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현재 일으키는 번뇌는 인간의 심신(六根)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번뇌 종자를 남기게 된다. 그리고 이 번뇌의 종자는 조건이 갖추어지면 언제든지 다시 새로운 번뇌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으로 작용한다.

  이때 번뇌의 종자란 다만 비유적 표현이며, 실제 그것이 가리키는 것은 우리의 심신을 토대로 발생한 번뇌의 생성사(生成史)와 그 관련 기억(smrti)을 내장하고 있는 우리의 육근에 다름 아니다. 이 잠자던 수면이 ‘대상‘과 ’부주의‘라는 인연을 만나 깨어나면, 그것이 번뇌의 발현이다.

  그리고 이 발현된 번뇌로부터 다시 여타의 소번뇌들인 수번뇌가 등류과로서 발생한다. 즉 세친의 어법을 빌자면, 심신 속에서 상속전변 과정을 통해 전승되어 오던 수면이 특별한 인연을 만나 의식의 표층으로 현현하고 이 현현한 번뇌의 영향 때문에 다시 수번뇌들이 꼬리를 물고 발생하는 것이다.

  즉 잠재상태의 6수면을 기본에 놓고 이로부터 여섯 가지의 근본 번뇌가 발생하며, 이로부터 다시 파생 번뇌인 수번뇌가 출현하는 형태이다. 즉 수면- 전(번뇌)-수번뇌로 전개되는 ‘수면 전변설’의 구조를 띠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