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심리상담

대전심리상담

대전심리상담 심리상담연구 오견五見
2018-11-29 16:37:47
대전고도심리상담 조회수 65
121.152.193.182

  대전심리상담

 

  오견(五見)

  유부의 수면설은 다시 그 중의 '견'을 유신견有身見· 변집견邊執見· 사견邪見· 계금취戒禁取· 견취見取의 다섯 가지로 분별함으로써 10수면으로 발전한다. '견(drsti)'이란 의식의 모든 순간에 나타나는 보편적 작용 중 '혜'로 분류되는 판단작용을 말하지만, 여기서의 '견'은 물론 그릇된 견해를 말한다. 이와 같은 의미로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창시자인 Ellis(1962; Ellis & Harper,1997; Ellis & Maclaren)에 따르면, 인간이 건강하지 못한 부정 정서를 경험하는 주된 원인은 비합리적 신념 때문이다.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s)은 “반드시 ~해야 한다(musts, shoulds)”라는 절대적이고 완벽주의적인 당위적 요구의 형태를 지니며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와 요구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는데, 우울증 환자의 특징은 반추가 습관화되어 스스로 벗어날 수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반추는 환자로 하여금 끊임없이 과거로 돌아가서 지나간 과거에 집착하고 후회하고 현재 상황에 불만족하고,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게 만든다. 자신과 자신의 문제에 골몰하고 특정문제를 반복해서 생각하는 반추는 불안감, 자기비하, 무력감, 자살생각을 일으키게 된다. 반추가 전형적인 우울증을 야기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반추는 세친 번뇌종자설에서 ‘파생’에 해당되며, 이로 인해 발생한 우울증에 대한 MBCT의 치유기제는 탈중심화인 상위인지지각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문소성이 알맞은 대치법이므로, 우울증을 발생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인 잘못된 생각과 그릇된 견해임을 깨닫게 하는, 문소성의 개념적 언어를 적용하여 내담자를 돕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