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심리상담

대전심리상담

상담심리연구 '사견'(邪見)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18-11-29 16:46:49
  • hit163
  • 121.152.193.182

  대전심리상담

 

  사견(邪見)

 

  고집멸도(苦集滅道) 4제(諦)의 진리성을 부정하는 그릇된 견해를 말하며, 현실적으로 안 좋은 결과를 초래 하는 견혹(見惑)이다.

① 사람이 세상에서 경험 하는 苦樂이 전생의 업보, 또는 팔자소관이라고 생각

② 모든 것은 하늘(自在天)의 뜻이라고 하는 생각

③ 因과 緣 또는 인과(因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는 생각(중아함경)이다.

  인도사상가들의 사상은 결정론의 측면에서 과거에 행한 업에 기인한 숙명론, 창조에 기인한 모든 것은 신의 뜻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존우화작론’, 그리고 원인이나 근거가 없는 비결정론으로 분류된다. 이것들은 모두 형이상학적 사견이다.

  물론 이 밖의 다른 네 가지 견해(다 같이 자아가 아닌 것을 자아라하고(유신견), 무상한 것을 영원한 것이라고 하고(변집견의 常見), 저열한 견해를 뛰어난 견해라 하고(견취), 참된 도나 원인이 아닌 것을 해탈도와 원인이라고 하는(계금취) 등의 적극적인 견해도 전도되어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모두 사견이라 할 수 있지만, 이것과 변집견의 단견(斷見)만은 오로지 부정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사견'이라고 하였다.

  즉 단멸론의 입장에서 업도 업의 과보도 없으며, 해탈도 해탈에 이르는 실천도 없다고 하는 그릇된 판단작용, 이를테면 인과를 부정하는 극단적인 감각론을 사견이라고 하는 것이다.

  사견(邪見)은 8사행(八邪行) 가운데 하나로서 8정도의 정견의 반대인데, 일반적으로 인과(因果) · 공덕(功德) · 부모(父母) · 성인(聖人)의 견해를 불신(不信)하는 것을 뜻한다.

  《대승오온론》과 《대승광오온론》에 따르면, 사견의 본질적 성질(性)즉 본질은 원인(因)을 부정(謗, 비방, 무시)하거나, 혹은 결과(果)를 부정하거나, 혹은 작용(作用)을 부정하거나, 혹은 선한 일(善事)을 허물거나 파괴(壞)하는 오염된 지혜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