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심리상담

대전심리상담

동서양 심리상담연구의 필요성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19-11-20 11:06:00
  • hit356
  • 220.81.236.222

서양의 상담이론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가 40여 년이 넘었다. 이제는 상담이론이 학문으로서 확고한 기틀을 잡고 상담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많은 상담이론 중에서도 상담자들은 주로 정신분석 상담이론을 비롯하여 인본주의 상담이론이나 인지행동치료 상담이론에 기반을 두고 상담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상담이론이 특정 지역과 관계없이 어느 나라에서나 적용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문화적 전통과 환경에 따라 각 지역마다 특정 이론이 더 선호될 수가 있다. 다시 말하자면 어떤 이론이 특정지역의 정서와 문화에 더 적합할 수도 있고 전혀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이것은 나라마다 생활양식에 차이가 있고 감정표현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 이는 문화보편주의 입장과 문화사대주의입장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상담이론이 우리나라의 상담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는 있지만, 이것이 서양의 문화를 기반으로 서양인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었기 때문에 우리의 정서와 문화에 적합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 한국인들은 정통적으로 겸손을 미덕으로 여겨왔다. 이러한 의식으로 인해 한국인들은 감정이나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서양인들은 이와 달리 감정이나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데 더 익숙한 사람들이다(김경일, 2005).

또한 한국의 정서와 문화는 서양의 개인주의 문화와는 달리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관계주의 문화이다. 예컨대, 스트레스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들에서도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인간관계와 관련되어 있는 것을 볼 때, 상담자 교육방법이 우리나라의 문화와 적합한 동양심리학적 원리와 기법을 바탕으로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장안덕, 2006).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의 한 분야로 불교를 심리 상담에 적용하는 새로운 상담이론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시작되었다. 불교는 인간이 삶속에서 경험하는 모든 고통으로부터의 해탈을 추구하며, 기본적으로 인간의 고통을 마음의 문제로 이해하고 심리적 변화를 통한 해탈을 추구한다(권석만, 2000, 144).

최근 우리나라의 불교계에서도 심리학을 한 분야로 활용한 상담학 및 불교학을 접목한 ‘불교상담’을 통하여 ‘중생구제’라는 불교 본연의 목적에 쉽게 다가설 수 있다는 생각이 상당히 널리 퍼지고 있다.

또한 서구에서는 그들 문명에 대한 반성과 한계의 인식에 대한 대안적 의미를 동양사상에 찾으려는 시도가 전개되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서구의 심리학과 심리상담 분야에서도 발견되고 있다(최연실, 2000, 138).

이와 같은 의미로 미국의 John Welwood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지구 반대쪽에서 다른 방식으로 발달해 온, 인간의 본성을 보는 두 가지 상반된 접근을 통합하는 일일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동양이나 서양의 전통 하나만으로는 전체를 포괄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인간 존재영역을 모두 끌어안을 수 있는 새로운 비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John Welwood, 2008, 7).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