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Home > 심리상담 > 대전심리상담

대전심리상담

아들러 생활양식의 구성요소 1

  • 대전고도심리상담
  • 2020-02-20 11:13:00
  • hit247
  • 220.81.236.222

생활양식의 구성요소

(1) 자아개념 : 자아개념은 나에 대한 모든 확신을 포함하는 것이다. 개인이 어떻게 자기 자신을 정의하느냐, 즉 ‘나는 ~ 하다.’ 라든지 ‘나는 ~하지 않는다.’에서 전형적으로 발견되는 표현이다.

바디 이미지(body image)도 이러한 확신에서 발견된다. ‘나는 키가 작다.’ ‘나는 뚱뚱하다.’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자아 개념의 일종이다.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나는 좋은 사람이다.’ ‘나는 결코 정당하다고 느끼지 않는다.’라고 하는 자존감 진술도 자아개념에 포함된다. 자아개념은 우리가 비교하고 평가하는 근거다.

(2) 자아이상 : 아들러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들 자신을 바라보는지, 특히 그들이 어떻게 그들 자신의 기준에 따라서 자기 자신을 평가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전형적으로 자아이상을 특징짓는 문장은 다음과 같다.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 소속하기 위해서/ 중요한 존재가 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이 나를 존경하거나 주목하도록 하기 위해서 나는 ~해야 한다. (또는 ~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의 존재를 변화시키고 더욱 나은 세계를 건설하며 더 큰 가능성을 바라볼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이 자아 이상의 원천이 된다. 반면에 자아이상을 통해서 우리는 무자비하게 낙담하거나 우리가 꿈꾸는 것을 달성하지 못한 데 대해 잔인하게 자신을 처벌하기도 한다. 인간 본성의 최대 비극은 우리가 너무나 작고 극히 적은 부분밖에 모르면서도 우리 자신과 우리의 세계에 대해서 위대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이다.

 

(3) 세계상 : 세계상은 ‘자아가 아닌 것(not-self)’에 대한 모든 확신을 포함한다. 아들러는 개인이 세계, 다른 사람 그리고 인생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다는 사실을 고려하였다. 세계상에 포함되는 문장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인생은 ~하다. *인생의 의미는 ~이다. *사람은 ~하다. *남자/여자는~하다. *세계는~하다.(자연, 물리적 세계에 대한 관념 포함) *학교/일/정부는 ~하다.

여기서 사람에 대한 견해와 남자나 여자에 대한 견해는 우리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이해하고 보는지를 결정짓는다.

(4) 윤리적 확신 : 윤리적 확신은 무엇이 옳고 그른 것으로 인식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우리의 윤리적 확신은 가정에서만이 아니라 학교, 친구와의 상호작용, 종교 등을 통해서 학습되는 것이다. ‘이렇게 행하는 것이 옳다.’ ‘너는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윤리적 확신이 일반적인 표현이다. 이것은 개인적인 확신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공유되고 다른 사람의 견해와 일치되는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리가 임상적으로 말하는 사회 병리적(sociopathic) 인격 또는 반사회적 인격을 갖게 될 것이다. 이런 개인의 경우, 그들의 윤리적 확신은 다른 사람의 윤리적 확신과 상당히 불일치하게 된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
댓글[0]

열기 닫기